보험가입자의 권리

의료 실손보험 - 대한민국 3명 중 2명이 가입한 실손보험, 다양한 질병 및 사고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품질보증해지 권리

보험이라는 것은 보험사와 가입자와의 일종의 계약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보험을 가입할 때는 확실한 과정을 통해서 계약이 성립이 되어야 하는데요.

그러나 간혹 보험계약에서 기본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과정이 삭제되면서 보험사의 불완전판매행위로 문제가 발생하곤 합니다.

 

보험을 가입할 때는 모르는 사항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알고 가입을 하여야 합니다.

모르는 내용에 대해 설계사가 알아서 잘 해주겠지라고 생각하고, 서명을 하게 되면 불이익은 자신이 받게 됩니다.

자신이 해당 보험 내용에 대해 이해를 하지 못했을 때는 자필서명을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지인을 통해 보험을 가입할 때 이러한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요.

지인을 위해 무작정 가입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확실하게 이해를 하고 가입하여야 합니다.

 

불완전판매행위에 해당하는 것은 다양한 사례가 있습니다.

보험약관이나 청약서를 못받은 경우, 자필서명과 전자서명이 아닌 대필서명을 한 경우, 중요한 내용을 가입자에게 제대로 고지하지 않은 경우 등이 있습니다.

 

불완전판매행위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가입 후 3개월 안에 계약을 무효로 할 수 있거, 품질보증해지권리라고 합니다.

만약 이러한 불완전판매행위로 인해서 품질보증해지를 하게 되면 보험사에선 바로 보험료를 돌려줘야 하는데요.

보험료 환급이 늦어지게 되면, 이자도 돌려줘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험계약 쪽에서는 많은 가입자를 창출하기 위해 간혹 이러한 불완전판매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므로 보험을 가입했다고 하여 안심하지 않고, 다시 한 번 약관을 천천히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없는지 확인하시고 만약 가입 후 두달이 지나가는 약관이나 청약서를 받지 못했다면 품질보증해지 권리를 행사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