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가입자의 권리

의료 실손보험 - 대한민국 3명 중 2명이 가입한 실손보험, 다양한 질병 및 사고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청약철회 권리

처음엔 보험이 필요한 것 같아서 가입을 하지만 이후에 별로 필요없다고 여기실 수 있는데요.

또한, 가입 후 약관을 살펴보다 자신이 원하지 않는 내용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보험자의 원래의 목적에 부합하는 보험이 아닌 경우에도 해지를 해야하나 고민이 되실 수 있는데요.

이미 가입을 한다고 계약을 했는데 해지하며 불이익이 생기지 않을까 고민이 많으신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때 보험가입자의 권리 중 하나인 청약철회의 권리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보험은 처음 가입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가입 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설계사의 말만 들었을 때는 괜찮은 상품처럼 보여, 가입을 했지만, 이후에 약관을 보니 부실한 상품일 수 있는데요.

또한 계약을 체결한 이후에, 다른 보험을 알아보니 더 좋은 조건으로 가입할 수 있는 상품도 있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유로 인해 가입한 보험이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으므로, 청약철회의 권리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약철회의 권리는 보험에 가입을 한 후 청약한 날로부터 30일에 할 수 있는데요.

또한, 보험증권을 받은 날로부터 15일 안에 철회를 할 수 있으니, 가입 후 서둘러서 진행을 해야합니다..

청약을 철회하게 되면 보험회사는 철회 신청을 받은 뒤 3일 안에 보험료를 돌려줘야 하는데요.

만약 3일 이상이 소요된다면 보험료에 늦어진만큼 이자를 더해 계약자에게 돌려주게 됩니다.

 

다만 청약을 철회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입 기간이 1년 미만인 단기 보험이나 자동차보험의 의무보장, 보증보험, 단체보험, 피보험자의 건강진단이 필요한 보험 등은 철회가 불가능합니다.

보험가입자의 권리 중 하나인 청약철회에 대한 권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청약철회권리를 잘 확인하신다면, 이후에 보험 가입 후 문제가 생겼을 때 원활하게 대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