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의료 실손보험 - 대한민국 3명 중 2명이 가입한 실손보험, 다양한 질병 및 사고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실손보험은 정해둔 보험기간이 지나면 가입자의 연령과 위험률 등을 적용하여 보험료를 산출하고 계약을 갱신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갱신 시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어, 해가 지날수록 부담을 느끼실 수 있는데요.

보험사에서 임의로 보험료를 인상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으나 임의로 인상하는 것이 아닌, 정해진 기준대로 보험료가 인상됩니다.

 

실손보험은 비갱신형 보험과 다르게 가입 후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 보험계획을 세울 때 갱신 시 인상되는 보험료를 생각하셔야 하는데요.

보험계획을 세울 때부터 보험료가 부담이 된다면, 갱신 이후에는 보험료 부담이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갱신형 보험을 가입할 때는 가입 초기에는 부담이 적은 선에서 가입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부담되는 보험은 나중에는 더 큰 부담이 되서 중도에 해지하는 일이 될 수 있습니다.

단독형 실손보험은 보험료 부담이 적은 편이지만, 단독형 실손보험도 보험료 부담이 된다면, 다른 지출을 줄여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갱신형은 갱신 시점에 연령 증가로 인해 보험료가 상승할 수 있는데요.

추가로 개발원 등으로부터 적정성에 대한 검증을 받은 위험률과 진료비 등을 반영해 보험료가 산출됩니다.

가입 시 상품 요약서, 약관, 가입설계서, 상품 설명서 등으로 갱신 관련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보험사에 안내를 받아 향후 갱신되는 보험료 인상 가능성도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실손보험은 갱신주기가 1년으로써, 1년마다 보험료가 갱신이 되며, 15년 마다 재가입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실손보험이 아닌 다른 보험은 보험 계약이 갱신되는 주기가 1년인지, 3년인지, 5년인지 한 번 정도는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갱신주기가 길수록 보험료의 인상폭이 적어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